인제대학교
민주주의와 자치 연구소

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인사말

인제대학교 민주주의와 자치 연구소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과장
민주화 이후 30년, 한국민주주의는 부침을 거듭하면서도 큰 틀에서 진전되어 왔습니다. 특히 2016년 촛불혁명은 후퇴의 우려를 자아냈던 한국 민주주의에 희망이 있음을, 한 세대의 전진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명확히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성과 속에서 한 세대를 넘긴 한국 민주주의는 이제 절차적 민주주의의 정교화, 실질적 국민주권과 참여의 확대, 그리고 차원이 다른 지방분권의 정착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런 과제 앞에서 인제대학교 [민주주의와 자치 연구소]는 “민주주의”를 연구 주제로 한 정치학, 행정학, 법학을 아우르는 종합적 사회과학연구소로서 시대의 요구에 학문적, 정책적 답을 내놓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민주주의와 자치 연구소]는 정기학술지 [비교민주주의연구]를 발간하고 있으며, 민주주의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 성과물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특히 부울경, 동남권의 지방분권화 시대에 걸맞는 지방자치, 주민참여, 민주적 사회혁신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 교육 프로젝트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인제대학교 [공공인재학부]가 주도하는 저희 연구소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차세대를 이어나갈 민주적 공공인재를 양성을 도울 것입니다. 또한 저희 연구소는 국내외 학계에서 민주주의를 연구하는 다양한 한국 학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유사한 국내 연구기관 그리고 시민사회 기관과도 협력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민주주의와 자치 연구소장 이 상 협